아동기 행동장애 중 하나인 적대적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 는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부정적 태도와 권위적인 인물에 대한 반항적인 행동이 특징이다. 이 장애를 가진 아동은 부모나 교사와 같은 권위적 인물에게 적대적이며, 명령이나 지시에 순종하지 않고 쉽게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또래와의 관계에서는 상대적으로 큰 어려움이 없는 경우가 많으며, 사회적 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하거나 타인의 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동은 드물게 나타난다.
이러한 반항적인 태도는 일반적으로 사춘기를 전후한 아동과 청소년에서 나타나며, 발달 과정의 일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그 빈도와 강도가 정상적인 발달 과정을 넘어서는 경우, 적대적 반항장애로 진단될 수 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학령기 아동의 2%에서 16% 사이에서 보고되며, 대개 8세 경에 시작됩니다. 사춘기 이전에는 남아가 여아보다 더 많이 진단되지만, 사춘기 이후에는 남녀 비율이 비슷해진다.
적대적 반항장애의 원인
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ODD)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기질적 요인, 해로운 환경에의 노출, 신체적 질환의 경험, 지능지체나 학습능력 장애 등이 관련 있을 수 있다. 또한, 좌절감, 불안, 낮은 자존감 등으로 인해 방어적으로 적대적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몇 가지 주요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특정 행동 패턴으로 구분되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보인다.
적대적 반항장애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대처하기 위해서는 부모, 교사, 그리고 전문가들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주요 대처 방법이다.
초1학년 외동아는 아빠와 할머니, 그리고 학교선생님에게 대들고 또래들과 자주 말다툼을 하였다. 유아기 때는 자기 생각을 잘 나타내는 아이로만 여기면서 재롱둥이로 여겼다. 초등학교 입학 후 쉽게 화를 내며 분노 조절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자신이 잘못했을 때조차 다른 사람을 비난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경향이 점차 많이 나타냈다. 학교나 다른 공적 장소에서는 조금 약하게 나타냈지만, 집에서는 이러한 문제 행동이 더욱 두드러져 가정에서 문제를 악화시키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문제행동이 만성화될 경우, 대인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학업 성취도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이로 인해 친구 관계가 어렵고, 학교 성적이 저조한 경우가 많으며, 우울증, 낮은 자존감, 인내심 부족, 잦은 분노 폭발 등의 문제가 동반될 수 있다. 청소년기에 이르러서는 음주 문제나 범법행위로 이어질 위험이 있다.
따라서 적대적 반항장애는 조기에 개입하고 적절히 관리할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적대적 반항장애는 단순한 발달 과정의 일부로 간과해서는 안 되며,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개입과 지원이 필요하다. 이러한 대처 방법들을 통해 아동이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2024.02.22 - [상담] - 초등1학년 - 아이의 마음과 행동은 우주인, 반은 인간
2024.03.16 - [상담] - 초등 1학년 - 정서, 사회적 교류 특성 및 지원 전략
초등 1학년 자신감 향상 - 도전과 호기심, 리더십 발휘 (0) | 2024.07.01 |
---|---|
대상관계 - 좋은 엄마, 나쁜 엄마 구분- 정서와 인지발달 (0) | 2024.06.19 |
대상 관계 개념 - 자아 개념, 나와 너의 상호작용의 발달 (0) | 2024.05.23 |
대상 관계 이론 - 애착과 의존, 억압 및 거부하려는 욕구 (0) | 2024.04.30 |
매슬로우 욕구 5단계 위계이론 - 물질적, 심리적 정서의 충족 (1) | 2024.01.31 |